다이아몬드의 이동경로
킴벌라이트나 램프로아이트는 용암이 화산으로부터 분출하듯, 파이프에서 흘러나오지 않는다. 그것은, 매우 뜨거울 때 응고된고 지표면에 닿을 때에는 액체에서 고체로 변해있다. 폭발할 때에는 암석, 재, 가스들이 섞여있고, 이 물질들이 암석을 뚫고 폭발한 후에, 거의 대부분 다이아몬드와 함께 파이프로 다시 떨어지게 된다.
결국, 얕은 분화구와 다아아몬드를 함유하고 있는 길은 파이프만이 남게 된다.
때때로 - 어떤 경우에는 백만 년 후에 - 새로운 임플레이스먼트가 더 오래된 파이프에서 발생할 수도 있고, 실제로 임플레이스먼트가 같은 파이프에서 여러 번 발생하기도 한다. "새로운" 다이아몬드들은 종종 그 전의 폭발로 인해 운반된 다이아몬드들과 다른 특성을 지닌다.
킴벌라이트는 넓게 분포되어 있다.-1990년대, 6000여 개의 킴벌라이트가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이들 중 에서 100개보다 적은 수의 킴벌라이트만이 다이아몬드를 함유하고 있었고, 50개 정도만 채굴하기에 경제적인 다이아몬드 산출량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오늘날, 약 20개 정도 만이 채광되고 있다. 이 같은 통계자료를 볼 때. 다이아몬드가 희귀하고 귀한 스톤으로 여겨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다이아몬드 과학 상식 - 암석의 나이
과학자들은 지구가 약 46억 년 전에 생성되었다고 추정한다. 지금까지 지표면에서 (캐나다 북서부 지역) 발견된 가장 오래된 암석은 대략 36억 년 된 것이다.
과학자들은 방사능 연대 측정(Radioactive dating)으로 암석의 나이를 측정한다. 암석 속의 광물들은 방사성 원소들을 가지고 있을 수 있는데, 그 원소들은 자신들이 붕괴될 때 원자 입자들을 방출한다. 방사선 원소가 자신들의 원자 입자들을 방출함에 따라, 이것은 같은 원소이지만 다른 형태로 점차적으로 바뀌게 되거나, 혹은 다른 원소로 바뀌어진다. 과학자들은 이것을 "딸 원자핵" 또는 최종 생산물이라 부른다.
65개 정도의 방사성 원소들이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각각 일정한 비율로 붕괴하고 특정적인 최종 생산물을 생성한다. 과학자는 방사선을 측정할 수 있는 기구에 암석을 노출시킴으로써 최종생산물을 측정한다. 암석이 방사성 원소를 가지고 있는 한 과학자들은 그 나이를 밝혀낼 수 있다.
다이아몬드는 그 자체의 나이는 추정할 수 없다. 다이아몬드의 방사성 원소는 너무 빨리 붕괴되어 측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행히 어떤 다이아몬드들은 연대를 측정할 수 있는 원서들을 포함하고 있는 인클루젼을 가지고 있다. 가장 최근에 생성된 다이아몬드는 6억 2천8백만 년 된 것으로 1995년, 자이레에서 발견되었다. 이에 비해, 가장 오래된 다이아몬드는 33억 년이나 되었다.
과학자들은 다이아몬드 인클루젼의 방사능연대 측정을 사용하여 다이아몬드가 그들의 모암( host rodk ) 보다 훨씬 더 오래전에 생성되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33억 년 전에 생성된 다이아몬드가 겨울 1억 년 된 킴벨라이트 광상에서 발견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다이아몬드가 지표면으로 운반되기까지 땅속 깊숙한 곳에 오랫동안 저장되어 있을 수 있다는 사실과 함께 킴벨라이트와 램프로 아이트는 단지 다이아몬드를 운반할 뿐이지, 다이아몬드가 형성되는 장소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해 준다.